로봇 투자의 ROI : 숨겨진 비용을 찾아라
로봇 투자의 ROI : 숨겨진 비용을 찾아라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1.0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대비용 높은 산업용 로봇 … 통합 비용 없는 협동로봇

자동화를 위해 로봇의 도입을 생각하게 된다면, 비용적 측면을 먼저 고려하여야 한다. 협동로봇과 전통적인 산업용 로봇 중 투자자본수익률이 높은 것은 무엇일까? 유니버설로봇은 코봇Cobot이라고도 불리우는 협동로봇이 산업용 로봇보다 확연한 우위를 가진다고 주장했다.

유니버설로봇Universal Robots이 주장하는 골자는 부대비용에 있다. 하드웨어 비용 뿐 아니라 추가 시스템 액세서리, 통합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산업용 로봇의 총 투자비용이 더 높기 때문에 ROIReturn on Investment 측면에서 협동로봇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산업용 로봇을 배치하려는 경우, 공장 내부의 변경이 필요하다. 안전펜스와 가드를 설치하고, 비상 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라이트커튼도 요구된다. 또 시스템 통합과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 업그레이드나 업데이트에서도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된다.

반면 설치 공간이 좁고,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며, 사용이 편리하여 사용자의 교육 비용이 필요 없는 협동로봇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로봇 구입 비용 외에 필요한 부가 비용은 로봇암 끝단에 배치되는 툴링과 약간의 사용자 교육 비용 뿐이다.

고려해야 할 또다른 측면은 안전사고와 관련된 비용이다. 산업용 로봇은 안전펜스, 라이트커튼 등으로 작업자의 안전을 담보하려 하지만, 작업자의 안전 규정 위반 등으로 인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사고 보상 비용도 만만치 않다.

반면, 협업을 전제로 인체공학적인 설계가 적용된 협동로봇은 충분한 안전 장치가 마련되어 인적 피해를 방지한다. 또한 힘들고 반복적인 작업을 사람에서 로봇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생산성과 효율성의 향상도 뚜렷하다. 미국 보스톤의 테그 라 메디칼Tegra Medical은 협동로봇으로 생산량을 두 배로 증대시킬 수 있었으며, 덴마크의 트렐레보그 실링 솔루션즈Trelleborg Sealing Solutions는 협동로봇의 도입으로 경쟁력을 높인 결과, 50여명의 직원을 추가 고용하는 비즈니스 성장을 이뤄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